경제.경영 / / 2023. 3. 25. 16:23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창의성에 대한 거짓 신화, 크리에이티브 커브, 돈을 부르는 크리에이티브 법칙

반응형

앨런 가넷의 The creative curve는 창의적인 사람들이 어떻게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발전시키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에서 가넷은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한 과정을 소개하면서, 이 과정을 따르면 누구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창의성에 대한 거짓말

우리는 창의적인 생각들이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번쩍' 하고 창작자의 머리에 떨어지는 것으로 여겨왔다. 따라서 평범한 사람들인 우리는 천재의 영역에는 범접할 수 없을 것이다라는 인식이 일반적인 생각이다. 그러나 저자는 창의력 영감이론의 화신이라 할 수 있는 영화 <아마데우스>의 모차르트 사례를 예로 들면서 창의성은 재능이라는 믿음은 부풀려진 근거 없는 속설이었다고 주장한다. 1815년 독일의 음악 잡지에 실린 모차르트의 편지는 모차르트 전문가였던 잡지 발행인 '요한 로홀리츠'가 지어낸 가짜였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창의성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한다. 첫째, 위조된 모차르트의 편지처럼 창의성은 독보적 천재의 영역이다. 둘째, 결정적 아이디어는 갑자기 떠오른다. 셋째, 일단 영감에 사로잡히면 성공은 쉽다. 넷째, 창의적인 사람들은 신경과민이다. 지능지수와 창의성과의 관계도 IQ가 86 이하의 범위에 있지 않고서는 IQ 150인 사람이나 IQ 90인 사람이나 창의성 차이는 없으며, IQ 104만 넘으면 독창적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본다. 결론적으로 IQ와 창의성 사이에는 특별한 연관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1만 시간의 법칙'에 대해서도 두 가지 결함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첫째,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내느냐가 아닌,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무시되고 있다. 1만 시간을 반복해서 어떤 과제를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이 있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목적이 있는 연습'이란 기술에 대한 새로운 정신활동 체계를 획득하라는 말이다. 둘째, 목적이 있는 연습을 1만 시간씩 해도 전문가가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1만 시간의 목적이 있는 연습은 전문가들의 평균적인 연습량일 뿐이다. 여기에서 버스기사와 택시기사의 두뇌를 비교실험한 예시를 통해 두뇌 가소성의 메커니즘에 대해서 설명한다. 버스 기사는 늘 같은 길을 다니지만 택시 기사의 목적지는 매번 다르고 낯선 곳도 가야 하기 때문에 길을 찾기 위해 목적이 있는 연습을 하게 된다. 시간이 흐르면서 목적이 있는 연습이 택시 기사의 두뇌 구조를 바꾸는 것이다. 두뇌 가소성이란 인간의 두뇌는 그 기능이 상황과 경험에 맞게 달라지며 적응한다는 이론이다. 천재들의 전유물로 보였던 창의성이 학습된 능력이고 목적이 있는 연습을 꾸준히 반복하면 평범한 사람들도 자신의 능력을 크게 향상하고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세상이 인정하는 창의성의 기준은 무엇이고 어떤 사람을 천재로 규정하는 것일까? 천재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져야 한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칙센트 미하이 교수는 창의적 라벨 붙이기 3요소를 제시한다. 첫 번째, 창의적인 사람은 본인이 영역에서 기술의 표준과 규범을 배워야 한다. 둘째, 그 영역의 창의성을 판단하는 사람들의 기준을 넘어서야 한다. 셋째, 개인 스스로가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이 말은 종합해 보면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올바른 기술을 배울 기회가 있어야 하며 기술을 마스터할 시간이 필요하고 대중을 설득할 수 있는 개인기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목적이 있는 연습에 몰두하면서 대중의 인정을 받기 위한 적절한 타이밍도 고려되어야 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브

인간의 동기에 관해 연구한 엠라 뒤젤 이라는 신경과학자가 있다. 그는 '도파민'을 무엇에 관해 좀 더 알고 싶고 언제 접근해야 할지 결정해 주는 즉 '어떤 것을 해야 한다'는 신호를 보내고 학습과정을 촉발시켜 주는 동기 유발 신경물질이라고 규정한다. 그는 '색다름'이 두뇌의 도파민 수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험했다. 실험 결과 우리 두뇌는 낯선 것에 대한 두려움과 색다른 것에 대한 새로운 자극에 대한 탐구심이 동시에 발동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색다름이 두뇌의 동기 부위를 활성화시킨다는 것이다. 토론토 대학교와 몬트리올 대학교의 연구진은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색다른 것을 찾으려고 하는 인간심리가 음악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실험했다. 색다름과 지나친 친숙함이 특정 음악에 대한 호불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보았는데, 결론은 어떤 노래를 반복해서 듣게 되면 처음 들었을 때에 비해 좋음의 강도가 약해지며 이것은 개인적인 성향뿐만 아니라 집단적인 대중도 마찬가지다. 특정 브랜드의 인기는 어느 순간부터 급격히 오르기 시작하여 크리에이티브 정점인 '진부점'에 이르러서는 색다름을 추구하는 성향이 약화된다. 그러면서 노출회수가 늘어나도 대중의 관심은 대체로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상업적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브를 이해해야 한다. 창의적 작품이 성공하려면 동시대 사람들의 반향을 불러일으켜야 하는데 이 부분은 페이스북 사례를 살펴보자. 페이스북은 크리에이티브 커브를 따라간 대표적인 사례이다. 페이스북의 초기 버전은 프로필과 단순히 다른 사람들과의 연락만 가능한 기능이 전부였다. 여기에 천천히 추가적인 기능을 더해 감으로써 점차적으로 편안함을 느끼도록 만들었는데 바로 이 지점이 친숙함과 색다름 사이의 균형을 잡은 부분이다. 친숙성과 색다름 사이의 균형이 바로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핵심개념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스위트 스폿에서 참신한 아이디어를 하나씩 만들어 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브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법칙 4가지

앞에서 우리는 창의성이 더 이상 우주로부터의 영감이나 천재들의 영역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렇다면 현재 세상에서 천재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어떤 과정을 거치면서 성공의 궤도에 올라섰을까? 가넷은 평범한 사람도 의지만 있다면 창의성을 계발하고 히트작을 탄생시킬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제1법칙, 영감의 순간이라는 열매를 거두기 위한 씨 뿌리기를 해야 한다. 테드 사란도스는 엄청난 양의 영화를 소비함으로써 대중에게 친숙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상업적 성공을 부르는 창의성의 기본 토대를 닦았다. 화가라면 전시회장에, 셰프라면 최첨단 식당이나 음식 박람회 등을 자주 다니고, 작곡가 지망생이라면 모든 음악을 가리지 않고 들어 보는 것 등의 경험이 어떤 아이디어가 크리에이티브 커브의 어느 부분에 위치하는지 알아내는데 필요한 사례를 개발할 수 있는 것이다. 일하는 시간의 약 20%를 이러한 소비에 투자해야 한다. 20% 원칙은 천재의 번뜩이는 순간을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원료를 제공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결코 통찰력을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 제2법칙, 모방을 통하여 각 분야의 성공 공식을 터득하는 것이다. 프랭클린도 잘 쓰인 글의 얼개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훈련함으로써 자신의 글 솜씨가 좋아졌다고 한다. 성공한 작품의 기본 구조를 세심하게 관찰하고 재창조하는 과정에 들어가는 것이다. 제3법칙, 창의적 공동체를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할 협력자를 구해야 한다. 창의적 공동체 안에는 마스터 티처, 상충하는 협업자, 모던 뮤즈, 유명 프로모터 등 4가지의 필수 구성요소가 필요하다. 마스터 티처는 제약을 가르치고 피드백을 통해 의식적인 훈련으로 제자들을 돕는다. 기술을 배우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결국 무언가를 창조해야 하기 때문이다. 창조적 작업을 위해서는 서로 다른 관점을 제시하며 서로의 약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협업자를 찾는 게 좋다. 창조적 작업을 거듭하기 위해서는 초기의 포부를 지속 가능하게 동기부여해 줄 사람이 필요하다. 훌륭한 혁신가는 창작활동이 외로운 모험이 아니며 또  한 명의 핵심 파트너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다양한 역할을 맡아서 처리해 줄 공동체가 필요하다. 제4법칙, 반복적으로 친숙성과 색다름의 스위트 스폿을 쟁취할 이상적인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개념화, 압축, 큐레이션, 피드백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브 법칙은 평범한 우리가 자신의 잠재된 창의성을 풀어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창작의 성공 패턴은 배움이 가능하며 시간을 들여 마스터할 수 있다. 단지 빈약한 의지로는 잠재된 창의성을 실현하기 어렵다. 당신의 잠재된 창의성에는 셀 수 없는 시간들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닿지 못할 곳에 존재하지는 않는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