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 / 2023. 3. 28. 01:57

[머니파워] 돈에 대한 잘못된 관점, 예산과 저축, 보도섀퍼의 14가지 제안

반응형

머니파워

돈은 우리 삶의 강력한 힘이며 우리 삶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모두를 줄 수 있다. 돈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돈의 원리와 법칙을 깨우쳐라. 보도섀퍼의 머니 파워를 통해서 경제적 약자에서 벗어나 경제적 독립을 이루는 방법과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배워보자. 

돈에 대한 관점 바꾸기

저자는 독자들의 돈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돈의 의미, 자신의 재산 규모에 대한 만족도, 부자에 대한 생각, 재산이 많은 자기와 비슷한 환경의 타인에 대한 감정, 돈에 대한 정체성 등 여러 가지 질문을 던진다. '부'라는 것은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수많은 과정들이 모여서 나타난 결과인데, 나의 선택과 집중은 내가 가진 신념, 가치관, 상황에 대한 태도에 따라 결정된다. 이것을 고정관념이라 부른다. 고정관념은 보통 안 좋은 기억이나 실패로 인해 형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내 삶의 결과들을 효과적으로 바꾸려면 고정관념을 바꾸는 것이 키 포인트이다. 돈에 대한 안 좋은 인식, 즉 고정관념을 바꿈으로써 새로운 내적 대화로부터 새롭게 집중할 영역을 찾고 새로운 결정과 새로운 행동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긍정적인 완전히 새로운 성공 스토리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바꿔야 할 인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책에 나온 몇 가지만 소개하자면 저자는 "네가 가진 것에 만족하라"는 구절에서 '만족'이라는 말은 게으름을 포장하고, 성장을 방해하며, 무관심을 조장하고, 재능과 능력을 사장시킨다고 말한다. 또 하나는 "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귀에 들어가는 것이 더 쉽다"라는 말이 부자는 부정적인 의미로 해석되곤 하는데, 성경 구절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부자는 겸손해야 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돈을 섬겨서는 안 된다"는 고정관념도 돈을 섬기지 말고, 돈으로 사람을 섬겨라는 말로 바꾸어 인식하면 된다. 돈에 대한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어 자신에게 유용하지 않은 고정관념을 교체하면 내 삶을 직접 디자인할 수 있다.

예산과 저축, 올바른 부채관리 방법

돈은 우리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재정적 자유와 안정성을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저자는 예산 책정, 부채 관리, 투자 및 퇴직 게획과 같은 주제를 다루는 개인 금융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예산을 짜는 것은 개인 재정의 기초이며 그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재정 상황에 맞는 예산을 짜는 방법에 대한 실용적인 조언이 들어있다. 중요한 부분이 소비를 위해 빚을 지는 것에 대해 심각하게 경고하고 있다. 현재의 소비를 위해 빚을 지는 행위는 목표와 비전이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긴급한 상황과 장기 목표를 위해 저축을 해야 하며 욕심의 대상을 소비에 두지 말고, 인격적 성장에 두라고 조언한다. 빚을 지는 사람은 돈 보다 물건을 중요하게 여기는 관점을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며 대부분의 부자들의 우선순위는 사람, 돈, 물건 순으로 가치를 두고 있다고 소개한다. 돈의 가치를 물건의 가치 보다 더 높게 평가하는 것이다. 빚을 갚는 데도 요령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자가 아까워 원금을 갚은데 수입의 대부분을 사용하는데, 50대 50의 원칙을 이용하여 매달 수입의 50퍼센트는 빚을 갚는데 사용하고, 나머지 50퍼센트는 저축하라고 조언한다. 만약 대출을 일으켜야 한다면 상환은 최소한의 비율로 갚아나갈 수 있게 설정하고 나머지 금액을 투자로 수익 창줄의 기회를 잡으라 말한다. 책에 설명된 부채 관리 전략을 활용하면 부채와 재정 상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보도섀퍼의 제안 14가지

저자는 경제적 독립을 위한 해법으로 열 네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 '재정의 날' 정하기이다. 날을 정해두고 배우자와 함께 자신들의 재정상황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은 수립해 볼 것을 권한다. 둘째, 잡동사니를 치우고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샅샅이 뒤져보라. 내가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정리하고 비움으로써 이제 정말로 원하는 것을 채워 넣을 자리가 생긴다. 물건들은 나를 표현하는 가치다. 셋째,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라. 삶의 다섯 가지 영역을 소개하며 각 영역에 관한 책을 규칙적으로 읽고 성장을 위해 여러 노력을 할 것을 주문한다. 넷째, 대출 계약서를 잘 살펴보고 대출 상환 비율을 더 낮출 수 있는지 검토하라. 이것은 과거에 쓴 돈을 갚기 위해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자신의 미래와 꿈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다섯째, 수익이 더 나은 곳에 자산을 투자하기 위해서 대출 상환 비율을 낮출 수 있는지 고민해 보라. 이렇게 해서 마련한 돈을 리스크가 과도한 상품이 아닌 3분의 1은 현금으로 보유하고, 3분의 1은 영국식 연금보험에, 나머지는 글로벌 주식형 펀드에 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하라. 여섯째, 경제적 안정을 이루기 전까지는 자신의 두 달치 월급보다 비싼 차를 사지 말아라. 일곱째, 3 계좌 모델을 실행하라. 입출금 통장에 연계된 서브계좌로 저축계좌와 취미계좌를 개설하라. 가장 이상적인 시스템이며 저축이 즐거워진다. 여덟째, 지출 목록을 달성하라. 지출 목록을 기반으로 예산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아홉째, '성공일기' 노트를 작성하라. 성공에 대한 기록으로 자신의 장점에 집중하는 법을 배우게 되며 자의식은 소득 증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열 번째, 3개월 안에 20%의 수입을 늘리는 방법을 실행하라. 열한 번째, '꿈을 위한 상자'를 만들어라. 열두 번째, 강점과 좋아하는 일의 목록을 작성해 보아라. 열세 번째, 파트너와 재정상황, 목표, 돈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하라. 열네 번째, '돈과 죽음'이라는 주제를 책임 있는 자세로 대하라. 저자는 독자들에게 금융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긍정적 관점으로 변화시켜 누구나 진정한 '부'를 누릴 권리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실천할 것을 말하고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