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 / 2023. 3. 1. 22:53

도서 [원씽] 성공을 향한 선택과 집중에 대한 이야기!

반응형

 

one thing 삶의 순간마다 해치워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너무 많은 일에 집착하다 보면 결국 아무것도 이루어 낼 수 없다.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잘못된 믿음

저자는 우리가 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대한 여섯 가지 믿음이 있다고 알려준다.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온다. 의지만 있다면 못 할 일은 없다. 일과 삶의 균형이 필요하다.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라는 여섯 가지 잘못된 믿음이다. 얼핏 보면 모두 맞는 말인 것 같다. 그러나 저자는 하루 동안 해치워야 할 to do list를 지워나가는 것보다는 그중에서 반드시 이뤄내야 할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멀티태스킹은 집중력 저하를 가져와 절대 좋은 효과를 낼 수 없으며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오는 것이 아닌 습관 통해서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자기 관리에 집착하기보다 긍정적인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충분한 시간을 들이라고 조언한다. 의지력도 마찬가지로 사람에게 있어서는 한정된 자원이므로 언제 어느 때나 꺼내 쓸 수 있는 에너지가 아니다.

의지력은 늘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동기가 아무리 강하다 해도 의지력은 내 곁에서 나의 부름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었다........ 내 생각이 틀렸다

따라서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처리해야 한다. 일과 삶에 균형에 대한 이야기도 또한 '균형 잡힌 삶'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다. 균형을 이루고자 모든 일에 관심을 쏟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나타나며  언제 중도를 선택하고 언제 극단을 달려야 할지 아는 것이 지혜로운 삶을 사는 방식이라고 말하고 있다. 기적은 바로 극단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 부분에서 '중심 잡기' 개념이 등장한다. 우리 삶 안에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라는 다섯 개의 공을 저글링 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면 일이라는 공은 고무로 되어 있어 떨어뜨려도 다시 튀어 오를 수 있지만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산산조각이 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직업적 삶과 개인적 삶 사이에서 중심 잡기 기술을 익히며 각각의 영역에서 또한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일을 크게 벌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라. 작은 생각으로 삶까지 작게 조각내지 말고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순간순간 한 가지 가장 중요한 일을 찾고,어려운 일도 쉽게 해낼 수 있는 긍정적인 습관을 만들며, 의지력에도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일과 삶 사이에서 무게중심을 잘 잡아 크고 위대한 삶을 추구하라.

인생은 질문이다

나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결과적으로 우리 삶의 해답이 정해진다. 그렇다면 그 질문은 무엇인가?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쉽고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의사결정이 아닌 반드시 필요한 것,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는 초점탐색 질문은 길게 늘어선 도미노 중에서 반드시 넘어뜨려야 할 첫 번째 도미노로 이끌어 준다. "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큰 질문을 던지고 큰 해답을 얻는 데 있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큰 질문이 없다면 큰 성공도 없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여기서 또 도전 과제가 등장한다. 해답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고자 한다면 그것은 내 영역 바깥에 있음을 알아야 한다. 앞서 최고의 성과를 올린 사람들이 걸어갔던 일을 연구하고 벤치마킹하여 자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역할 모델을 찾아야 한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우선순위에 따라 생산성을 위하여

무엇이 나를 움직이게 하는가? 목적의식은 내가 정한 길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한다. 중요한 것은 미래는 우리가 이 순간에 설정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다는 사실이다. 내가 목표로 하는 미래는 어떤 모습인지 계획해 보고 목표 달성을 위한 현재의 도미노를 세워보자.이것이 미래의 목적의식이 현재의 우선순위와 이어지게 하는 방법이다. 아래 질문에 따라 하나씩 적어 나가봐도 좋다.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단 하나는 무엇인가? 그 목표를 바탕으로 ,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5년의 목표를 바탕으로, 올 해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올 해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번 달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 달의 목표를 바탕으로 , 이번 주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번 주의 목표를 바탕으로 ,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오늘의 목표를 바탕으로,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렇게 세운 도미노는 늘 보이는 곳에 두고 볼 수 있게 시각화해야 한다. 종이에 써서 늘 지니고 다니거나 책상에 붙여두는 것도 방법이다. 계획된 일을 위한 시간을 따로 정해 두고 무슨 일이 있어도 지켜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최고의 경지에 이르고자 하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이것이 바로 전문가로 향해 가는 길이다. 그리고 끊임없이 적의 길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를 높이고,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스스로를 격려한다. 중요한 것은 행동은 행동을 바탕으로 만들어지고 습관은 습관 위에 쌓인다. 성공도 성공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계획하고 성공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쭉 늘어선 도미노를 하나씩 넘어뜨릴 수 있는 단 하나의 행동을 바로 시작하라.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